특수치료
암성통증치료기 도수치료 재활물리치료 고압산소치료 전기침자극기 항암식이치료 숲속산책
항암식이치료
 영양 식이
균형있는 영양공급과 빠른 회복, 암 치료기간 중 풍분한 영양소 섭취는 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으로부터의 빠른 회복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.
 암환자의 식생활 지침

 영양소란?
식품 속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체내에서 대사 과정을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등 생명 유지를 가능하게 해주는 성분입니다.
우리는 신체가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제때,골고루 적당한 양을 공급해주지 않으면 건강하게 살 수 없습니다. 매끼 신선한 샐러드와 과일을 제공함으로써 식이 섬유소와
항암작용에 유익한 영양소인 엽산, 항산화 비타민, 키로티노이드 등을 충분히 섭취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
양질의 단백질(육류 살코기, 생선, 달걀, 콩, 두부)의 재료들로 다양한 조리법의 식사를 제공하여 면역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인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함으로써
면역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.



[환자 증상에 적합한 식단]
일반죽 : 다양한 죽(흑임자죽, 게살죽, 모듬 콩죽, 타락죽, 버섯야채죽, 호박죽, 녹두죽, 소고기 야채죽, 닭 야채죽, 들깨죽 등)을 제공합니다.
흰죽 : 식단 구성은 일반식과 동일하며, 흰쌀죽을 기본으로 수술 후 회복기 환자, 식욕부진 환자, 식도염 환자, 소화 기능이 떨어진 환자에게 제공됩니다.
미음: 저작극과 수분 공급을 위해 제공(쌀, 물김치, 간장) 합니다.단, 3일 이상 제공이 되지 않습니다.
누룽지 : 입맛이 없고(식욕저하), 일반 식사가 힘든 환자분께 누룽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.
일반식 : 암 환자의 체질과 증상을 고려한 항암 요리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, 신선하고 건강한 식재료와 다양한 간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.
당뇨식 : 일반식과 구성은 동일하나 흰밥이 아닌 잡곡밥이 나가며, 과일 및 간식 등으로 칼로리의 균형을 유지합니다.
특히, 당뇨 조절을 위해 탄수화물 양의 차이를 두어 식사가 제공됩니다.
저염식 : 염분은 1일 총 5g(나트륨 2000mg)으로 조절하고 있습니다.염분 섭취를 제한하여 혈압을 조절하고
부종과 복수를 방지하여 체내의 과다 보유된 수분의 배출을 촉진합니다.
위 절제식 : 위 절제식 수술 후 초기에 위의 부담을 줄이고 영양 섭취를 위해 1일 5회의 식사가 나누어 제공됩니다.
입원 기간에는 주치의의 지시 및 본인의 적응 정도에 따라 미음 > 죽 > 찰진밥 > 밥 순으로 진행됩니다.
저잔사식 : 염증성 장 질환, 장폐색, 장 수술 전후에 섬유소와 잔사를 제한합니다. 대변의 양과 빈도를 줄이고,
장에 대한 자극을 감소시키며, 향신료를 제한합니다.
저요오드식 : 치료 전 후 2~4주간 음식물을 통한 일반 요오드 섭취를 줄이기 위해 김치(천일염)와 생선, 해조류, 어패류 등을 엄격히 제한합니다.
[환자 상황에 따른 맞춤식단]